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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대형 운전면허를 취득하시려고 준비를 하십니까? 저도 대형면허를 취득할 때 긴장도 많이 되고 걱정도 많이 되었지만 저 같은 몸치도 합격을 하는 것을 봐서는 대부분 합격을 하신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당연히 학원에 등록을 하시고 고가의 학원비를 지불하셨으면 기능연습을 하실 건데요 강사님이 가르쳐 주신 공식대로만 차분히 수행한다면 간혹 실수하시는 분 빼고 합격을 하시더라고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공식을 외우는 것은 당연히 해야 될 것인고 코스를 미리 머릿속에 그려놓고 있어야 덜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기능연습은 10시간을 하지만 실제로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코스를 완벽하게 외우고 공식을 적용해야지 당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기능시험 코스를 정리하였고 그에 따른 감점점수를 정리하였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식대로만 하면 합격!! 그리고 코스는 완벽히 암기~
1종대형 운전면허 기능시험 코스 완벽정리!!
공식대로만 하면 합격~
중요한건 차분한 마음과 당황하지 않는 자세!!
[출발] → [횡단보도 일시정지] → [경사로 일시정지 및 출발] → [굴절코스] → [교차로통과] → [곡선코스] → [교차로통과] → [방향전환코스] → [교차로통과] → [철길건널목 일시정지] → [기어변속] → [평행주차] → [교차로통과] → [종료]
■ 1종대형운전면허 합격기준 및 코스
1종대형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학원비용 약 70만원 전후를 지불하셨잖아요 당연히 합격을 하셔야 하겠지만 10간의 운전연습으로는 조금 애매할 수 있지만 대부분 합격을 하시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운전면허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며 자동채점기로 채점이 되는데요 감점점수가 눈에 보이니 감점될 때마다 차분함을 잃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절대 안 됩니다. 그리고 감점-10점 코스에서는 절대 실수를 하면 않되며 차로이탈등 사고가 발생되도 않되겠습니다.
①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② 「실격기준」: 시험진행 없이 바로 실격
● 출발선에서 30초 동안 출발하지 않을 때
● 교차로에서 30초 동안 정차할 때
● 경사로 , 굴절, 곡선, 방향전환, 평행주차, 가속코스 중 어느한개라도 이행하지 않을 시
● 안전사고가 발생되거나 차로이탈을 할 때
● 경사로 구간에서 차량이 밀려 앞범퍼가 경사로를 벗어나거나 30초 동안 통과 못할 시
③ 「시험코스」
[1.출발] → [2.횡단보도 일시정지] → [3.경사로 일시정지 및 출발] → [4.굴절코스] → [5.교차로통과] → [6.곡선코스] → [7.교차로통과] → [8.방향전환코스] → [9.교차로통과] → [10.철길건널목 일시정지] → [11.기어변속] → [12.평행주차] → [13.교차로통과] → [14.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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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발 ]
출발 전 신분확인을 한 후 승차를 하게 됩니다. 시트위치 조절 및 후사경을 확인하고 안전벨트를 착용하시고 출발하면 되는데요 출발 시 왼쪽 방향지시등를 켜고 출발하시고 도로 중앙에 진입하면 끄시면되겠습니다.
● 「체크확인」: 출발시 왼쪽깜빡이 표시, 안전벨트 착용, 도로진입시 깜빡이 끄기 , 20초 이내 출발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20초이내 미출발시 , 출발 및 진입시 방향지시등 미작동시 |
실격 | 출발시 30초이내 출발을 못할경우 |
[ 횡단보도 일시정지 ]
출발선에 감점 없이 출발을 하셨으면 횡단보도가 나오게 되는데요 평소에 연습하듯이 앞범퍼가 횡단보다 정지선 앞에 정지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출발하여 통과하면 무난하게 감점없이 지나갈 수가 있습니다.
● 「체크확인」: 횡단보도 정지선 앞에 정지 후 통과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횡단보도 그냥통과 , 앞범퍼가 정지전 침범시 |
정지선으로부터 1m 보다 멀게 정지할때 |
[ 경사로 일시정지 및 출발 ]
횡단보도를 무난하게 통과하고 나면 경사로가 나옵니다. 경사로 정지선에 3초 이상 정확히 정차하고 30초 이내로 통과하면 되는데 통과 시 기어변속을 잘하셔야 하는데 1단에서 잘 통과 후 2단으로 변경하시면 무난하게 통과가 됩니다. 간혹 클러치와 엑셀의 조작미숙으로 밀릴 수 있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50cm 이상 안 밀리면 되니 차분히 운전하시면 되겠습니다.
● 「체크확인」: 정지선에 3초 이상 정지 , 30초 이내 통과, 정차 후 0.5m 이상밀리지 말 것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10점 | 정차후 출발시 0.5m 이상 뒤로밀릴시 |
실격 |
경사로구간 그냥 통과시 |
경사로구간 정지시 3초이내 출발 , 30초이내 통과못할시 | |
정차후 출발시 밀려서 앞범퍼가 경사로 벗어날시 |
[ 굴절코스 ]
경사로를 통과하고 나면 바로 굴절코스가 나오는데요 학원마다 코스배치가 조금 틀리수 있지만 여기서부터 감점이 시작되기 시작할 수가 있습니다. 2분 이내로 통과해야 하며 검지선에 감지될때마다 -5점이 감점되며 시간이 지체되어 2분초과 될때마다 -5점이 감점되니 학원에서 배운 공식대로 한번만에 통과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체크확인」: 2분이내로 검지선 감지 없이 통과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통과시간 2분초과 할때마다 |
차바퀴가 검지선에 감지될때 | |
실격 | 안전사고 및 차로를 벗어날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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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차로통과 ]
주요 코스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교차로를 무조건 통과해야 되는데요 통과요령은 간단합니다. 신호등 잘 지키고 방향지시등 넣고 주행하면 되는데요 한 가지 조심해야 할 것은 그럴리는 없겠지만 교차로 내에 30초 이상 정차하면 바로 실격이 되니 그것만 조심하면 교차로에서의 감점은 거의 없겠습니다.
● 「체크확인」: 신호준수, 방향지시등 표시, 교차로 내에 정차금지 , 정지선 잘지키기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방향지시등 미이행(해당되는교차로) |
교차로 그냥통과 , 정지선 앞범퍼가 넘어갈때 , 교차로내 20초이상 정차시 | |
실격 | 교차로내 30초이상 정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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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곡선코스 ]
일명 S자코스라고 하는 곡선코스에 진입을 하시면 회전반경을 크게 돌아 앞바퀴가 검지선과의 간격이 10cm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처음부터 코스진입을 잘하셨으면 바퀴와의 간격을 잘 유지하면서 주행하면 별어려움이 없겠습니다.
● 「체크확인」: 곡선코스 검지선에 바퀴와의 간격을 잘 유지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통과지정 시간 2분초과 |
바퀴가 감지선에 감지 | |
실격 | 안전사고 및 차로를 벗어날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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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향전환코스 ]
방향전화 코스라고 예전에 T자코스라고 많이 알고 계실 겁니다. 주차할 때 뒤로 후진하여 주차하고 빠져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것도 처음 진입할 때 각도를 잘 잡으시고 후진할 때 확인선에서 확인받고 마무리를 하셔야 감점이 되지 않겠습니다. 당연히 2분 이내로 통과하셔야 하고 학원에서 배운 공식대로 하면 별어려움이 없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 「체크확인」: 지정시간 준수, 확인선 반드시 접촉 후 운행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통과지정 시간 2분초과 , 확인선 미접촉 |
바퀴가 감지선에 감지 | |
실격 | 안전사고 및 차로를 벗어날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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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길건널목 일시정지 ]
요즘 철길 건널목을 건널 일이 거의 없지만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에 코스시험에 있는 것 같기도 한데요 말 그대로 철길건널목에서 일시정지 후 출발하면 되겠습니다. 정지선에서 너무 멀리 정지하지 않으면 되고 그냥 통과만 않하면 무난한 코스입니다.
● 「체크확인」: 정지선 앞에서 정지, 그냥 통과하면 안 됨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그냥 통과시 , 정지선에 앞범퍼가 넘어올때 |
너무멀리서 정지할때(1M지점전) |
[ 기어변속 ]
드디어 제가 제일 어려웠던 변속코스가 나왔습니다. 직선구간의 변속구간이 있는데 여기서 해야 될 것은 2단에서 3단으로 변속을 하여 20km/h 이상 주행속도가 나와야 되며 다시 3단에서 2단으로 변속하면 되는데 이게 말이 쉽지 기어봉이 잘 들어가지 않고 구간길이가 길지 않아 정말 전광석화 처럼 해야 감점이 없게 됩니다.
요령은 변속코스에 접어들자마자 바로 변속 후 풀액셀을 밟고 속도가 20km/h 넘으면 1초 이상 유지후 바로 감속을 빨리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 「체크확인」: 기어변속 확실히 , 20km/h 주행속도 유지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10점 | 기어변속 미이행시 |
속도가 20km/h 미만으로 주행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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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행주차 ]
기어변속구간을 잘 통과하셨다면 기능시험 합격에 거의 도달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채점기에 점수를 볼 수가 있는데 점수가 여유롭다면 안정권이며 조금 애매하다고 해도 평행주차는 그렇게 어려운 것이 없기에 합격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령은 말 그대로 평행주차를 해야 되는데 방향전화코스처럼 평행주차를 마무리했을 때 평행하게 정확한 위치에 주차되면 확인선에서 접촉 후 확인을 받아야 하는데 가끔 삐딱하게 주차되어 확인선이 감지가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제가 시험 볼 때 그렇게 되었는데요 당황하지 않고 다시 차를 조금 빼서 각도를 다시 잡고 했는데 점수도 여유 있고 시간도 여유가 있어서 무난하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 「체크확인」: 평행주차 완료 시 확인선 접촉, 평행주차 진입 시 후진으로 진입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10점 | 확인선 미접촉 , 전진으로 진입시 |
-5점 | 지정시간(2분) 초과시 마다 , 검지선 접촉시마다 |
[ 종료 ]
여기까지 80점 이상이시면 합격하신 것을 먼저 축하드립니다. 합격 불합격은 바로 통지가 되며 합격도장이 찍힌 응시표를 들고 교통공단에 가셔서 면허증을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 「체크확인」: 종료지점에서 오른쪽 방향지시등 켜기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종료지점 도로우측 가장자리 진입시 우측 방향지시등 켜지 않을시 |
■ 돌발상황 및 기타 감점기준
1종대형 기능시험 코스에서 어느 구간에서든 돌발등이 켜질 수가 있는데 이때는 2초 이내로 정지하여야 하며 그리고 3초 이내로 비상등을 작동시켜야 감점이 없겠습니다. 의외로 감점이 -10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돌발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으셔야 하며 비상등을 켜시고 난 뒤 끄고 출발하셔야 되는데 정신이 없어서 끄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켜고 끄고를 정확히 하셔야겠습니다.
● 「체크확인」: 돌발등이 들어오면 정지후 비상등 켜고 출발 시 비상등 끄기
● 「감점항목」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10점 | 돌발시 2초이내 정차 및 3초이내 비상등 켜기 , 출발시 비상등 끄기 |
● 「기타 감점기준」
감점 점수 | 감점 기준 |
-5점 | 엔진시동 꺼질때 , rpm 4,000초과시 |
안전띠 미착용 | |
-1점 |
지정속도 20km/h초과시 |
전제 통과 지정시간 초과시 5초마다 |
마무리
요즘 1종대형 면허증을 취득하시려는 분이 많은 것 같네요 혹시 모를 미래를 위해 준비해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학원비가 만만치 않은 것도 안시죠? 이왕 하실 거 한 번만에 합격하시도록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코스별로 자세하게 정리를 하였으며 감점기준도 정리를 해두었으니 시험응시 전 한 번 더 확인해 보고 가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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